본문 바로가기

미래 혁신 기술

[동영상] 세상에서 가장 귀여운 로봇! - Keepon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올해 4월 유투브에 동영상에 공개되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후, 10월 거대 IT 전문지인 Wired와 Hitachi가 개최한 WiredNextfest에 선보여 또다시 센세이션을 일으킨 귀여운 로봇 Keepon입니다.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이번 Wired Nextfest의 공식 메인 캐릭터는 카이스트의 휴보였으나,, 아쉽게도 사람들의 관심은 Keepon에 쏠려 있었습니다.)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 로보틱스 랩의 마렉 미칼롭스키가 일본 교토의 국립 정보통신 과학 연구소 소속의 히데키 코지마와 공동으로 만든 이 로봇은 발달장애를 겪고 있는 어린이들의 치료를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여타 거창한 로봇들과 달리 Keepon은 간단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대의 인터렉션과 감정 표현이라는 결과를 끌어낸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로봇은 발전된 아이 센서와 사운드 센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정보에 따라 다양한 인터렉션을 보입니다. 인터렉션에 의한 피드백 역시 다양한 알고리즘에 의해 구현되므로 마치 살아 있는 동물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예를 들어, 이 로봇을 쳐다보면 로봇도 역시 쳐다보는 사람을 빤히 쳐다보며 계속해서 쳐다볼 경우, 부끄러워하는 액션을 보이거나 즐거워하는 액션을 보입니다. 또한, 발달된 사운드 센서를 통해, 풍부한 베리에이션의 춤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Wired Nextfest 전시회장에서는 여러 마리의 Keepon이 무리로 전시되었는데 각각이 다른 행동을 보여 이채로웠습니다. 쳐다보고 있으면 어떤 녀석은 춤을 추고 어떤 녀석은 의아해하는 동작을 보여주기도 하고..
특히, 구경하던 사람이 발길을 옮기려고 하면 동시에 '갈거야?' 라고 묻는듯이 쳐다보는 시츄에이션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