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이슈/PC GAME

스타크래프트 미션 맵 추출하기 - MPQ Viewer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사용법 (맵진에서 퍼옴)


1. MPQ Viewer가 없으신 분은 맵진 자료실에서 프로그램을 받습니다.

2. MPQ Viewer를 실행합니다.(같은 폴더에 storm.dll 있어야 합니다)

3. File -> Open Data File... : MPQ 파일에 관한 정보 데이터를 불러냅니다. 오리지널을 뽑으려면 sc_data.txt를 브루드 워를 뽑으러면 bw_data.txt를...

4. 좌하단에 있는 Open archive 실행 : 맵이 압축되어 있는 MPQ 파일을 불러냅니다. 오리지널은 오리지널 CD의 INSTALL.EXE를 브루드워는 브루드 워 CD의 INSTALL.EXE를...

5. 모든 미션 맵 파일의 이름은 scenario.chk입니다. 우리가 만드는 맵들도 압축을 풀어보면 모두 scenario.chk란 이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어쨋던 chk만 보기 위해서는 우하단의 Filter에서 *.chk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6. 경로와 파일 scenario.chk들이 보이실 겁니다. 전체 선택해서 세이브하려고 하면 저장할 경로를 묻고 어떻게 저장할 지 묻습니다.

전체 선택해서 세이브할 경우
Keep Structure : 경로를 그대로 보존한채 저장합니다. 폴더가 쓸데없이 생겨버리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All in one : 맵 파일명에 경로까지 포함해서 지정한 폴더에 저장합니다. 저장 방법 중 제일 편하기는 하나, 파일명이 복잡해서 보기 짜증납니다.
Cancel : 취소

하나하나 따로 저장할 경우는 특별히 묻는 것이 없이 저장할 경로와 파일명을 설정해주는 창이 뜹니다. 이 방법을 쓰셔도 좋습니다.


오리지널 미션은 총 33개(테란, 저그, 프로토스 10, 테란 연습 미션 1, 미완성 테란 미션 2), 브루드 워 미션도 총 33개(프로토스 8, 테란 9, 저그 15, 프로토스 보너스 미션 1)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