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이야기/경제

신용등급 올리는 법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관리의 첫걸음은 연체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출금이나 카드대금의 경우 50만원 이상을 3개월 이상 연체하면 금융채무 불이행자로 등록되는 동시에 신용등급도 3~4등급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세금이나 통신비, 각종 공과금, 심지어 아파트 관리비를 연체해도 모두 기록에 남습니다.

연체금을 갚으면 신용등급은 올라가지만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립니다.

신용카드도 잘 써야 됩니다.

현금서비스는 가급적 받지 않는게 좋습니다.

4장 이상의 카드를 보유할 경우 은행 전산망에 별도 등록되는 만큼 쓰지 않는 '장롱카드'는 해지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연체를 할 수 밖에 없는 경우에는 리볼빙제도를 활용하면 됩니다.

인터뷰 : 김은정 / 신한은행 재테크 팀장 - "신용카드는 일시에 대금을 납부하지 않고 몇개월에 나눠 갚을 수 있는 리볼빙제도를 대금결제 이전에 신청하면 된다."

한 은행과 집중해 거래하는 것도 신용등급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월급통장 계좌로 공과금 자동이체를 신청하고, 신용카드를 만들고, 펀드 등 금융상품에 가입하면 우량고객으로 인정받아 나중에 대출금리도 깎아줍니다.

인터뷰 : 정연호 / 외환은행 PB팀장 - "한 은행과 집중적으로 거래함으로써 해당은행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게 되고 이에 따른 부가서비스를 많이 받게 돼 전체적인 신용도도 높아진다"

하지만 아무리 집에 재산이 많아도, 억대연봉자라도 신용카드를 쓰지 않고 현금거래만 하면 거래실적을 찾을 수 없어 신용등급에는 오히려 마이너스입니다